구)만주 731부대 군의관 장교의 학위 수여에 대한 검증을 요구한다!

0 have signed. Let’s get to 200!


교토대학은 교토제국대학 시절에 의학박사 학위를 수여한 구)만주제731부대 군의관 장교(이하, 동인) 학위 논문(이하, 해당 논문)1)에 인도적으로 간과 할 수없는 날조와 의사의 윤리에 반하는 잘못된 부분이 포함되어 있다고 의심하고 있습니다.

교토대학 대학기록관에 소장된 학위 수여 기록2)에 따르면, 동인은 1945년(소화 20년) 5월 31 일자 학위 신청서 및 주요 논문 ‘이누노미(Ctenocephalus canis Curtis, 개벼룩) 페스트 매개 능력에 관하여’를 교토대학에 제출하고, 박사 학위 신청을 했습니다. 교토대학은 해당 학위 신청을 받아 의과대학 교수위원회의 회의를 거쳐 총장과 문부대신에게 학위인가를 신청하여 문부대신의 인가(같은 해 9월 26일)를 받았고 이날 학위 수여를 결정 하고 학위기(학위기 번호 : 의2556)를 동인의 대리인에게 전달했습니다. 이 논문은 ethics.com/KU/ThesisRepubli cated.pdf에서 볼 수 있습니다. 

해당 논문은 이누노미 페스트 매개 능력에 대한 실험적 연구이지만, 논문 중 ‘Ⅶ. 특수실험3)에서 사용된 실험동물 원숭이는 실은 인간이라고 의심하고 있습니다. 만약 그것이 사실이라고 하면, 실험보고 조작에 그치지 않고 실험이 매우 비윤리적 · 비인간적이라는 것에 여러 말이 필요치 않습니다.

엄격한 학위 심사를 수행하는 학술기관으로 교토대학은 상기 실험동물이 원숭이이었는지 인간 이었는지 확인해야 할 의무가 있습니다. 만약 인간이었음이 판명되었을 경우, 신속하게 학위 수여를 취소하도록 요청합니다.

구)만주제731부대 군의관 장교 학위 수여의 검증을 교토대학에 요구하는 모임

주소 : 〒604-0931 京都市中京区榎木町95-3 延寿堂南館3階 日本科学者会議京都支部気付

홈페이지 URL : https://war-kyoto-university.jimdo.com/

 본문 관련 주석

 1) 본 요청서에서 언급한 구)만주제731부대 군의관 장교인 平澤正欣(이하, 동인) 학위 논문의 존재는 육군군의학교 방역연구보고 프로젝트 팀(2004)의 常石敬一의 보고에 의해 밝혀졌다. ‘육군군의학교 방역연구보고 해설(15년 전쟁 극비 자료집 보권23 육군군의학교 방역연구보고 해설, 후지 출판, 2005)에서 발표 · 설명되었다. 이 논문의 일부분은 常石敬一의 저서 ‘전장 및 역학’(pp205-207, 카메이사, 2005)에서 인용되었다. 또한 동인이 학위 신청시 제출한 주 논문의 복사물은 http://war-medicine-ethics.com/KU/Thesis.pdf에서 출판버전은 http : //war-medicine-ethics.com/ KU / ThesisRepublicated.pdf에서 볼 수 있다.

2) 교토 대학 기록관 : 학위 수여 관계 서류는 http://war-medicine-ethics.com/KU/Vtm.pdf에서 볼 수 있다. 이 서류에는 의과대학 교수위원회 회의는 1945년(소화 20년) 6월 6일, 의학 부장의 총장에 대한 답신은 15일, 총장의 문부대신 인가 신청은 26일, 문부대신 승인은 같은 해 9월 26일, 의학 박사 학위기 (학위기 번호 : 의2556) 접수는 1946년 5월 4일 기록이 있다.

3) 동인이 학위 신청시에 제출 한 주논문 중 ‘Ⅶ. 특수 실험’에는 페스트균 보균 후 나다나는 증상과 징후, 그리고 사망까지의 과정이 기술되어 있다.

 4) 常石敬一은 저서 ‘전장 및 역학’(pp207)에서 ‘[발병 원숭이는 페스트균 부착 후 6-8일에 두통, 고열, 식욕부진을 호소]라고 되어있다. 원숭이가 고열이 있는지 확인은 가능하다. 또한 식욕부진 여부도 판단 할 수 있다. 그러나 원숭이가 두통을 앓고 것은 어떻게 파악 할 수 있었을까’라고 말했다. 또한 원숭이의 체온은 종에 따라 다를 수 있으며, 하루 동안 체온 변동폭이 큼에도 불구하고 실험에 사용된 원숭이는 분류학상의 기재가 없고 원숭이 체온의 변동폭과 관찰된 체온과의 관계에 대한 언급도 없었다.

龍味哲夫는 도쿄대학 농학박사 논문 ‘실험용 원숭이 생리 · 행동 지표의 1일 변동 및 보정 순화에 관한 연구’(보고번호 : 을제12200호, 수여 일자 : 1995년 3월 15일)에서 ‘각각의 종에서도 불을 킴과 동시에 체온은 상승하고 투파이원숭이에서 39℃, 다람쥐원숭이에서 37℃, 붉은 털원숭이에서 38 ℃에 도달 한 후, 낮에는 작은 변화를 거듭하면서 높은 체온을 유지한 상태로 지속하며 불을 끄면 체온이 신속하게 하강하여 야간 35 ~ 36 ℃의 저체온 상태가되며, 하루 3 ~ 4 ℃의 변동폭을 보였다’고 말했다.